국기에 대한 펀딩 (feat. 같이펀딩 유준상 태극기함)

2020. 8. 22. 16:22후기박스

안녕하세요 혁신남 제이언입니다.

며칠전 광복절 연휴가 있었습니다.
광복절은 국가 공휴일이라 휴일로 지정되어있는데 토요일과 겹쳐서 17일 월요일이 대체 공휴일이었죠.
정부는 코로나로 지친 국민이 하루 더 쉴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대체공휴일을 지정했습니다.

제이언도 겸사겸사 가족들과 사람없는 한적한 해수욕장을 다녀왔습니다.
놀러가더라도 연휴 첫날은 국경일인 광복절이라 국기를 게양 했는데요.
외출하면서 아파트를 둘러보니 게양되어 있는 태극기가 잘 보이지 않아 안타까웠습니다.

제이언도 태극기를 직접 구매한 것은 올해 초가 처음인데요 'MBC 같이펀딩'이라는 프로그램에 유준상씨가 제안하여 만든 태극기를 구매했습니다.
같이펀딩은 요즘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개념으로 운영되고 있는 '와디즈'와 비슷한 방법인데요 제품 혹은 사업 아이템에 대해 스타트업에서 제안을 하면 대중이 함께 펀딩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유준상 태극기함은 이후에 네이버 해피빈 펀딩과 홈쇼핑 채널에서도 판매했어요.

1919년 3.1운동의 영향을 받아 같은 해인 4월 11일 우리나라 임시정부가 수립되었는데 작년 2019년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해였습니다.
그에 따라 같이펀딩에서 의미있는 펀딩 아이디어를 제시했는데 그게 유준상 태극기함이였죠.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디자인 담당하신 분이 참가하여 만들었다고 하는데 정말 심플하고 보관하기 편하게 잘 만들었어요. 실내 게양도 가능하더라고요.

작년에 1차 펀딩할 때 대중들의 반응이 소극적일 것이다라는 예상과 달리 4000%이상이 펀딩 되었다고 하네요. 불과 10분~30분 내에 달성했답니다.
제이언은 그 중요한 때를 놓치고 올해 초에 3.1절을 기념으로 2차 펀딩하여 때를 놓치지 않고 구매했어요.
그래서 숭고한 우리나라 국기인 유준상 태극기함의 후기박스 열어보겠습니다.

크기가 딱 맞는 박스에 들어있어는데 박스는 없어졌네요.
베이지색 천에 어깨끈이 달려 있고 당기면 입구를 조일 수 되어있어요.
백의 민족이라 그런지 흰색 보관 주머니만 봐도 경건해집니다.

주머니에서 내용물을 꺼내면 마치 성화봉송때 사용하는 성화봉 같이 생겼어요.
자세히 보면 음각으로 태극 문양이 새겨있습니다.

작은 주머니 안에는 게양 받침대와 국기 걸이가 추가로 들어있습니다.
국기 걸이는 조기 게양시에 깃발 하단부에 사용하는 겁니다.
디테일 함이 맘에 듭니다

작은 설명서에는 국기 게양에 관해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들이 간략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법에 '국기법'이라는 것이 있는 줄 처음 알았습니다.
국기에 대한 예의와 국민으로서 지켜야할 기준을 법적으로 표시한 법령인데 다시금 경건해지네요.
추가로 구체적인 게양방법이나 시간 등을 확인하시려면 행안부 사이트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드디어 함을 오픈했습니다. 버튼 한번 누르면 바로 이렇게 태극기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국기봉도 화려하게 광택있는 재질로 되어있네요.

게양 방법이 상당히 쉽습니다.
봉을 끝까지 길게 빼고 처음에 보셨던 국기 걸이를 적당한 위치에 꽂아서 태극기를 걸면 완성.
국기 걸이 링 안쪽이 고무재질로 되어 있어서 태극기를 게양했을 때 밀리지 않고 좋았습니다.
태극기함이 가위모양으로 벌어지는 이유가 있었네요.
실내 게양시 받침대 역할을 합니다.
높은 분들 집무실에 항상 실내 게양을 하던데 저도 제 서재에 게양을 할까합니다. ㅎㅎ

국기 걸이 고무링이 견고하게 꽂혀서 태극기가 각이 삽니다.
멋있습니다!!

조기 게양시에 봉을 길게 뽑아서 태극기 폭 만큼 내려달면 되는데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공식적으로 조기를 게양하는 날은 6월 6일 현충일과 국가에서 지정한 날 입니다.

옆집 태극기가 바람에 밀려 접혔습니다. 끈으로 묶는 타입이라 미끄러져서 그런데요 태극기를 경건한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게양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유준상 태극기함 좋습니다.

태극기가 멋있게 바람에 펄럭입니다.

하지만 태극기가 바람에 펄럭이다 테두리 실마감이 풀려버렸어요. 수선을 해야겠네요.
참고로 국기가 심하게 오염되거나 훼손 되었을 때는 소각해서 인근 야산에 묻어야 합니다.
찢는다던지 고의로 훼손시키면 국기법 위반으로 형사입건 된다고 하니 꼭 지켜야겠죠.
세탁도 하면 된다, 안된다 의견이 분분한데 가장 좋은 건 게양할 때 비가 오거나 날씨가 좋지 않으면 게양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국기니까 깨끗하게 관리를 잘 해야겠죠.

그리고 태극기 게양위치도 정해져 있습니다.
밖에서 건물 정면을 봤을 때 중간 혹은 왼쪽에 국기가 위치해야합니다.
우리아파트 시공하신 분들 공부 좀 해야겠습니다.
오른쪽에 깃대 꽂는 곳을 만들어 놨네요.
제가 옮겨서 달아야겠어요.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느낀점은 무엇보다 국기에 대한 경건한 마음을 우리 꼬맹이들에게 가르쳐주는 계기가 되어서 정말 흡족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제이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