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독감 동시진단 키트 (feat. 트리플 키트, 콤보 키트)

2023. 1. 16. 09:57후기박스

안녕하세요. 제이언입니다.

다들 건강하신가요? 요즘 코로나와 독감이 같이 극성이라 병원이 웨이팅이 참 많더군요. 맛집보다 줄이 길더군요. ㅎㅎ

안타깝게도 두 병의 증상이 비슷하여 원칙적으로 검사를 각각해야 하는데 과연 코를 한번 쑤셔야 하는지 아니면 두번 콧구멍을 쑤셔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며칠전 우리 큰 아이가 고열에 몸살증상으로 학교 조퇴를 하고 왔습니다.

작년 여름에 코로나를 한번 겪어서 코로나는 아니겠지 했는데 요즘에 재감염되는 분들도 많다고 하여 큰 고민없이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저도 한달전 코로나 감염으로 현재 미각을 잃은(?) 상태인데요. 코로나 검사할때 검사 면봉이 코안으로 들어오던 안좋은 느낌이 다시 상기되어 기분이 별로였네요.

우리 이이도 그 느낌을 알고 있어서 병원 도착하기 전부터 코를 만지며 의식하고 있었는데요 다행히 병원에 도착하니 사람이 별로 없어서 바로 진료를 볼 수 있었습니다.

진료실에 들어가니 눈만 내놓은 원장님과 눈만 내놓은 간호사님이 검사용 면봉을 만지작 거리며 반겨주셨습니다.

우리 아이는 비강안으로 들어오는 거친 면봉의 감촉을 괴롭게 느끼면서 왼쪽 콧구멍을 내줬습니다.

진료실에서 나와 대기하였고 5분뒤에 호출받고 진료실에 다시 들어가니 원장님은 음성이라고 하더라구요.

우리 부부는 잠시 고민하고 "그러면 독감검사도 해주세요."라고 이야기 하였더니 원장님은 이건 보험적용이 안되서 검사비용 25,000원이 든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잠시 생각하다가 

"원장님 그럼 둘다 한번에 검사되는 키트는 없나요? 코로나 독감 동시 진단 키트 같은거요. 고통스럽게 콧구멍을 두 번 찌를 필요는 없잖아요."

그러자 원장님은 기다렸다는 듯이

"동시에 진단가능한 키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없습니다."

자세한 내막을 들어보니 이야기인즉슨 코로나 검사키트는 무료(비급여)이고 독감검사 키트는 유료(급여)라서 정산하기가 애매모호해서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럴경우 사용하면 후에 문제가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코로나 독감 동시진단 키트에 대한 정부혜택 기준이 없어서 사용을 할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이게 말인가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정확한 지침을 주지 않아 병원에서는 사용했다가 나중에 문제가 될까봐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저는 분노가 치밀어 올랐습니다. 그런 지침이 없어서 요즘 아픈 국민들은 특이 어린 아기들은 양쪽 콧구멍을 다 쑤셔야 하나요???

소아과에 가면 검사 한번 하려면 어른 셋이 붙어서 진땀흘리며 검사하는데 그걸 두번씩이나 해야하니 참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정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조속히 지침을 마련해서 국민들의 고통을 덜어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는 그날 양쪽 콧구멍을 내주었고 눈물을 찔끔 흘리고 돌아왔습니다.

다행히 독감도 음성이 나왔네요.

독감도 아닌데 증상을 보니 요즘 감기도 독한가 봅니다.

건강관리 잘 하시고 감기, 코로나 안걸리게 새해 맞이하세요!

참고로 두가지 같이 검사되는 키트를 알아봤습니다.

트리플 키트 혹은 콤보키트라고 코로나와 A, B형 독감을 동시에 진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용은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것 같은데 대략 3~4만원 정도 하네요.

이렇게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