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책 후기박스. (feat. 돈의 속성, 김승호 회장님)

2020. 8. 13. 12:38후기박스

 

 

 안녕하세요 혁신남 제이언입니다.

 

길고 지루했던 장마가 이제 끝나고 남부지방은 불볕 더위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중부지방은 아직 장마전선 영향으로 계속 비가 오고 있는 상황인데 비피해 입으신 추가 피해 없도록 잘 정비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해 입으신 분들 힘내세요.

 

이번엔 제이언이 40살이 되서야 잡은 책들 중에 인생책이라 생각되는 책의 후기박스를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책을 읽지는 않았지만 가슴에서 울림이 있고 두 눈에서 섬광이 비춰지는 책들이 몇 권 있는데 앞으로 지속적으로 포스팅하여 책을 안 읽으신 분들께 핵심내용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리뷰해보겠습니다.


김승호 회장님은 대학생 시절 학교를 자퇴하고 가족과 미국으로 이민을 간 이민자이신데요, 흑인 동네 식품점을 시작으로 이불가게, 지역 신문사, 주식 선물거래소 등 여러사업을 하다 모두 실패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다 식당 체인을 인수하여 꾸준히 성장시켜 지금의 스노우폭스가 탄생하였다고 합니다. 11개국에 진출하여 약 3900개의 매장을 가진 큰 규모의 글로벌 식당 체인입니다.

제가 이 분을 알게된 것은 유투브에 강의 장면을 보고서 입니다.

경험과 연륜이 묻어나는 강의였고 특히 질문을 받을 시 몇 마디만 듣고 질문 내용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답변을 하려는 모습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현재 약 4000억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데 정말 대단한게 채무가 없다고 합니다. 미국에 이민자 출신인데 이렇게 성공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난과 시련이 있었을지 감히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김승호 회장님은 돈에 대해 이야기하며 4가지 측면을 강조하였는데 '돈을 버는 것', '돈을 모으는 것', '돈을 지키는 것', 돈을 쓰는 것'은 모두 다른 영역이고 각각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그럼 인생책으로 '돈의 속성'을 정한 이유에 대해 하나씩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책은 챕터가 있긴 하나 75개의 단락으로 이뤄져 각각의 내용에 가르침이 녹아 있습니다.

제가 인생에 절대적으로 인지하여야 할 내용을 추려 말씀드릴 것이고 이 내용은 방문하신 분들께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의 속성 첫 페이지에 김승호 회장님의 자필 사인이 있습니다.
'성공으로 가는 위대한 비밀의 규칙은 없다. 성실하고 약속을 잘 지키고 허세를 부리지 않고 친절을 베푸는 것과 같은 작은 비밀이 있을 뿐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평소 인지의 끈을 놓지 않고 지키는 사람은 정말 드문 것 같습니다.

이 글귀만 봐도 김승호 회장님의 품성과 마인드가 느껴집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아주 사소한 것이고 이것이 성공의 밑거름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 된다.

이 글귀는 아이러니 합니다. 하지만 세부 내용을 읽어보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확천금을 노리며 빨리 부자가 되려합니다.

하지만 빨리 부자의 타이틀을 따려할 수록 사기에 빠지거나 실수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데미지는 그동안 쌓아 온 부를 한순간에 읽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은  부자로 가는 길이 늦춰졌다고 생각하고 이것을 앞지르기 위해 더 무리한 투자나 허망한 꿈을 쫓을 수 있습니다.

정말 잊지 않고 뼈속까지 새겨놔야 할 내용입니다. 이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그래서 일확천금도 신기루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빨리가려 하지말고 꾸준히 제대로 간다면 어느새 부가 다가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 성공하려면 음식조절을 먼저해야 한다고 합니다. 절대 배부를 때까지 먹지 않을 것을 강조합니다.

식사를 일정하게만 해도 운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사를 제대로 하려면 불필요한 만남도 과감히 없애야하고 자기 절제가 필요합니다.

음식을 조절하면 몸이 가벼워 운동하고 싶어지고 활동을 하면 생각을 많이하고 정신이 맑아집니다.

그제서야 비로소 욕망과 욕심을 구분하고 들고 날 때를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간헐적 단식을 하다보니 점심시간 양이 차도록 식사를 합니다. 그러면 오후 시간은 몸의 혈액이 장기로 모여들어 뇌에서 혈액이 부족하여 정신이 흐려집니다. 거의 저녁식사 시간 때가 되어야 머리회전이 빨라지더라고요.
유명한 가수중에 김경호씨를 나름 좋아하는데 이분은 콘서트 전에 속을 비우고 모든 에너지를 쏟는다고 합니다. 왜 그렇게 하는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음식 조절은 생존 본능과 관련이 있어 지키기가 참 어렵습니다. 자기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겠습니다.

3. 능구(能久)
「중용」에 나오는 구절로 '능구'라는 단어에서 구(久)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100일 약 3개월을 의미하는데 어떤 일이든지 100일간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가르침이 녹아있는 단어 입니다.
최승호 회장님은 본인의 목표를 100일간 꾸준히 100번씩 적으면 이뤄진다고 강조합니다.
무슨일을 시작했으면 기본 100일을 최소 기간으로 정해서 도전해야겠습니다.
목표를 정하라고 하면 주로 행동이나 상태로 설정을 하는데 시간을 기준으로 100일간 꾸준히 하는 목표가 더욱 현실적이라 생각합니다.
당장 무엇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100일간 한다고 설정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단, 꾸준히 한다는 조건으로요...

그 밖에 '독서를 하면 산책을 통해 생각하는 연습을 해라',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는다면 다른 삶을 살기위한 희망을 버려라', '위대한 학자나 유명한 저자의 글도 모두 옳지 않으므로 비판하는 능력을 키워라.' 등이 가슴에 와닿았던 글귀입니다.

 

 


저는 책을 읽을 때 다시 읽을 부분을 접어가며 읽습니다. 한 페이지가 모두 좋으면 절반을 접고 아랫부분이 좋으면 아랫부분의 좋은 글이 시작하는 부분까지, 윗부분도 마찬가지로 접습니다.
돈의 속성은 거의 대부분이 접혔네요.
두고두고 인지의 끈이 느슨해질때마다 읽어서 부자가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부를 원하신다면 4000억 글로벌 자산가의 조언이 녹아있는 돈의 속성을 읽어보시라고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제이언이었습니다.